현재 위치

  1. Home
  2. Board
  3. 촬영노하우/ DIY

촬영노하우/ DIY

촬영노하우/ DIY

게시판 상세
제목 흑경?대리석?검정아크릴? 바닥재질로 어떤것이 좋을까?
작성자 이마주닷컴 (ip:)
  • 작성일 2010-02-19
  • 추천 추천
  • 조회 2539
평점 0점

상품사진은 촬영할 상품과 바닥의 재질을 선택하는 순간부터 상품의 퀄리티를 어떻게 보여줄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번에 소개할 바닥재질은 검은색 재질중에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검은색 아크릴과 흑경(검은색 거울) 그리고 검은색 대리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느 재질을 사용하던지 사진의 느낌은 라이팅에 따라서 또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느낌이 달라지지만 그 재질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을 세밀하게 관찰할 수는 있을것입니다.

 

1. 천연대리석 (씨블랙 및 마천석)

 

 

 

첫번째로 검은색 대리석으로 촬영한 벨트사진입니다. 검은색 대리석은 일반인들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소재는 아닙니다. 건물을 지을때 외벽을 대리석으로 마감을 하죠. 공사장에서 운좋으면 공사하고 남은 대리석을 구하 수는 있겠지만 들고오는것도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대리석을 얇게 잘라서 타일에 붙여서 내부에 시공을 많이 합니다. 그러니까 을지로3~4가를 돌아다니면 구할수는 있습니다. 물론 발품을 팔아야겠죠. 사진에 사용된 대리석은 씨블랙이라고 합니다.  대리석에도 이름이 있어서 이름을 모르면 구하기 힘듭니다.

 

 

 

검은색 광택가공된 대리석으로 촬영한 사진들의 공통점은   검은색 아크릴보다 반영되는 이미지가 더 투명하게 느껴진다는 점입니다. 아래 검은색 아크릴로 촬영된 사진들을 보시면 물체가 반영된 부분의 디테일의 표현이 어려운반면 검은색 대리석은 디테일이 섬세하게 표현이 됩니다. 대리석재질 특유의 느낌도 같이 표현이 됩니다.

 

대리석은 흑경이나 검은색 아크릴과 달리 천연소재이므로 정전기 발생이 적으므로 먼지가 잘 붙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한 장점이 있는 반면 천연소재이므로 면의 느낌이 고르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점이 될수도 있지만 촬영자의 의도에 따라서는 장점이 될수도 있을 것입니다.

 

2. 검은색 아크릴

 

 

상품촬영을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검은색 아크릴은 사진에 보시는 것과 같이 음영의 대비가 확실하게 표현됩니다. 반영이 잘되는 반면 어두운 부분의 디테일을 살려서 촬영을 하려면 라이팅에 많은 공을 들여야합니다. 대비가 강한점이 고급스러운 느낌의 촬영을 할때 많이 이용하게 되는 이유인듯 합니다. 무겁고 어두운 느낌?

 

명품제품들은 거의 디테일이 무시되고 강한 느낌을 추구하는 것도 같은 이유겠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검은색 아크릴을 사용할때 가장 번거로운 점은 바로 먼지입니다. 그리고 손으로 직접 만지면 손에 있는 유분이 묻어나서 계속 닦아내면서 촬영을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검은색 아크릴판을 사용해서 촬영을 할때는 블로어를 준비하거나 안경닦는 천 그리고 촬영하는 물체에 따라서 검은장갑이나 흰장갑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렇게 준비해서 촬영을 해도 후보정할때 원본이미지를 보면 먼지가 많이 묻어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보정하려면 이것 또한 많은 공을 들여야합니다. 아크릴판은 정전기가 쉽게 발생이 되기때문에 촬영도중에 수시로 닦으면서 촬영을 해야합니다. 촬영후에 보관도 잘 하셔야 합니다. 아크릴판은 기스가 쉽게 생기기 때문에 후보정을 조금이라도 덜하기 위해서는 관리도 중요합니다. 좋은 사진을 얻으려면 그만큼 대가가 따르는법! ~~~~ 고생끝에 좋은 사진얻습니다. 경험상...^^"

 

 

3. 흑경(검은색 거울)

 

 

흑경은 투명한 유리면에 검은색으로 반사가 될수 있도록 처리한 인테리어용 자재입니다.  실 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자재이지만 쉽게 구하기는 힘든 자재입니다. 유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유리집?에 별도로 주문을 해야 구할 수 있습니다. 

 

흑경은 검은색 아크릴과 마찬가지로 촬영된 상품의 이미지가 강한 것과 라이팅과 촬영자의 위치에 따라서 반영되는 면이 두개로 겹쳐서 반영된다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유리에 한번 비치고 검은색 처리된 면에 한번 더 반영이 되기 때문에 두개의 반영이 나타납니다.

 

 

검은색 아크릴과 마찬가지로 반영되는 면에서 디테일을 살리는것이 쉽지 않고 먼지도 잘 달라붙습니다. 검은색아크릴보다는 조금 덜합니다.  

 

세가지 소재중에서 어떤 검은색 소재가 상품촬영하는데 가장 좋은 소재라고는 할 수 없을것 같습니다. 촬영자의 의도가 가장 중요하니까요. 소재에 따른 촬영 느낌을 다양하게 알고 있는 것이 촬영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다양한 느낌의 사진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0 / 200 byte

등록취소

확인취소